안녕하세요. 오늘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대한 정보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평소에 해당 증후군이 있으신 분들 많이 계시죠? 해당 증후군은 자극성 대장 증후군이라고도 부르는데요 이 증후군이 있으면 설사와 변비 등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이는 의학적으로는 큰 병으로 분류하지 않으며 단순한 장의 기능이 일으키는 장애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말한다고는 하나 자신의 인체에는 아무 이상이 없는데도 항상 배변활동에 관해서는 여러 복통과 아니면 복부에 불편함이 느껴지는 등 잘못하면 만성으로 배가 아프게 되어 배변하는 습관이 불규칙해지는 병이라고 말할 수가 있습니다.

 

해당 증후군이 심해지면 과한 피로감과, 우울증까지 우발할 경우가 있다고 하니 무시할 수 없는 병인 것 같습니다. 또한 해당 증후군의 경우에는 네 가지의 형태로 분류가 가능한데 바로 복통형, 변비형, 설사형과 변비와 설사를 함께 섞어놓은 복합형으로 분류가 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자세히 보러가기

네 가지의 형태 모두 다 심한 괴로움은 비슷하며 해당 증후군은 여성의 경우가 남성보다 2배가량 발병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며 보통 이십 대 전후로 발병이 됩니다. 또한 해당 증후군은 ‘증후군’이라는 이름 그대로 명확하게 원인을 찾을 수 없는 병인데요 이 뜻은 아직도 원인을 밝히지 못한 병이라는 뜻이 됩니다.

 

의학적인 측면에서는 음식과, 스트레스 혹은 신체의 장애 등으로 정신적 혹은 심리적인 요인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런 특징들을 갖고 있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은 보통 심한 복통과 복부에 있을 수 있는 불쾌감 그리고 불규칙하게 찾아오는 배변 타이밍, 복부에 생기는 팽만감 등이 있고 잦게 나오는 방귀 혹은 설사 등등이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대부분의 사람들은 화장실에 가서 변을 처리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해결되는듯한 느낌이 드는데 시간이 지나게 되면, 다시금 복부에 불편함이 찾아오며 불쾌감이 반복되게 되는데요. 이런 증상과 비슷한 증상은 경련을 동반한 변비와 비슷하다고 볼 수가 있는데요.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 알아보기

사실상 이러한 증상은 장내부의 경련이기 때문에 변비형의 형태와도 비슷한 맥락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이런저런 것을 떠나서 대장증후군의 가장 흔하고 불편한 증상은 바로 복부에 생기는 불편함인데요 이는 두 글자로 ‘복통’이라고 부를 수가 있으며.

 

대장증후군이 없는 사람들은 배변 전에 느끼게 되는 불편함과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가 있는데, 그 불편함이랑은 큰 차이점이 있다고 말할 수가 있습니다. 대장증후군 환자들의 복통은 대장 속에 무엇가가 들어찬 느낌을 받으며, 장이 꼬여있는 듯한 느낌들을 받는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느낌을 받는 대부분의 이유는 좌하복부에 있는 장기(s자 결장)에서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증상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항상 휴지나, 물티슈를 휴대하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동반됩니다. 이런 불편한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1차적으로 의료기관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의료기관에 방문해서 치료하게 되면 어느 정도 치료되는 환자들이 있으나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다른 치료도 병행해야 하는데요, 대장 증후군 같은 경우에는 보통 특정한 상황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완벽한 치료는 힘들다고 볼 수가 있는데요.

과민성 대장증후군

그러나 해당 증후군은 꾸준함으로 관리할 수 있는 증후군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방법에는 먼저 식단을 이용해서 조절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장에서 거부할만한 반응을 일으킬 것 같은 음식들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맵거나, 엄청 자극적 이거나 혹은 기름기가 많은 음식 등을 예 로들 수가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알아보기

또한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가 있는데요. 이는 변의 형태를 잡아줄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환자에 따라 안 좋게 바뀔 수도 있으니 이는 개개인의 성향에 따라 진행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 등 유산균을 섭취하시는 것을 권유하고 있으며, 생활습관으로 넘어가게 되면 30분에서 한 시간 정도의 규칙적인 운동을 권장드리며, 과한 음주와 흡연 등은 당연하게 지양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엄청나게 찬물도 장기에 안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으니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상 많은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안겨주는 증후군인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고 증상 및 치료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아무래도 많은 복통과 복부등의 불편감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이 저의 글을 읽고 어느 정도 완화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져보는데요.

 

이 증후군의 증상들은 제가 설명한 것 이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치료방법 등에도 많은 치료방법들이 더 많이 존재하니 항상 자신의 신체에 관심을 가지며 어느 방법을 이용해야 더 나은 해결책을 찾을지 모색하는 게 좋을 것 같은 마음뿐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만약 이런저런 해결책을 사용해보아도 해결법을 찾지 못하신 분이 계시다면 한의사에게 방분하는 방법도 추천드리는데요 동네 한의원도 괜찮지만 한의 대등을 방문해서 침술 등을 시술받으면 기능 호전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알아보기

'전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도 항공권 싸게 구입하는 방법  (0) 2021.12.15
저녁 배달메뉴 추천 보고가세요  (0) 2021.12.15
쿠팡플레이 TV연결  (0) 2021.12.14
중고차 시세표  (0) 2021.12.13
민원24 보육교사 경력증명서  (0) 2021.12.1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